3.1절 국민대회(2월 29일 개최)의 준비대회
▲전광훈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DB
최근 주요 교단들의 정기총회를 앞두고 전광훈 목사(사랑제일교회)에 대한 이단 정죄 시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대표회장 지형은 목사는 얼마 전 성명에서 직접적으로 “현재 폭발적인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원인 제공자로 지목돼 사회적 공분을 사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의 전광훈 목사에 대해 보다 확실한 처분을 촉구한다”며 “지난 2019년 8월에 8개 교단(장로회의 통합, 합동, 백석, 고신, 합신 그리고 기감, 기성, 침례) 이단대책위원장협의회가 주요 공교단에 전 목사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할 것을 요청한 바가 있고, 이전 소속 교단(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백석대신)에서는 전 목사에 대하여 면직 처분을 내렸으나 처분 이전에 독립적으로 교단을 만들어 나갔기 때문에 제명 처분을 내린 바 있다. 거룩한 복음을 이념에 종속시키고 교회를 정치 집단으로 전락시킨 전 씨에 대해 오는 9월로 예정된 주요 공교단들 총회에서 합당한 조치를 내려 공교회적 입장을 분명히 해주시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 목사는 6일 주일예배 설교 도중 “제발 그런 어리석은 일을 하지 말길 바란다”며 “혐의가 있으면 와서 교리와 성경에 의해 공개토론하자. 저는 작년 이승만광장에서 선포한 서울고백서를 통해 이단 구분 방법을 설명한 사람인데 어떻게 제가 이단이 될 수 있는가? 말도 안 된다. 그런 실수가 없길 바란다”고 했다.

전 목사가 언급한 ‘서울고백서’는 그가 지난 2019년 10월 25일 광화문 집회 도중 발표한 것으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 등을 기반으로 했다고 한다. 15개 조항으로 된 그 고백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보다 먼저 계신 하나님이다.
2. 예수 그리스도는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다.
3.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이면서 완전한 사람이다.
4.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다.
5. 예수 그리스도는 3일만에 부활하셨다.
6. 예수 그리스도는 승천하셨다.
7.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기도하고 계신다.
8. 예수 그리스도는 약속하신 성령세례를 부어주신다.
9. 이 성령세례는 지금도 계속되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계속 이뤄진다.
10. 성령세례를 따르는 사도행전적 은사는 지금도 계속되며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11. 예수 그리스도는 가심을 본 그대로 재림하신다.
12. 예수 그리스도는 재림 후 천년왕국을 이루시며 영원한 세계로 인도하신다.
13. 신구약 성경을 완전무오한 하나님 말씀으로 믿는다
14. 구원의 과정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 외에 어떤 교주나 교리를 배격한다.
15. 우리의 고백을 인정하지 않는 개인, 단체, 신학적 이론과 이슬람, 동성애 차별금지를 절대 배격한다.

당시 전 목사는 “한국 땅에 말도 안 되는 자기의 교리를 만들어서 자기한테 돈 안 갖다 주면 이단으로 정죄하는 나쁜 이들이 있다”며 “제가 서울고백 선언을 선택하는 이유는 한국 땅에 일부 나쁜 사람들이 말도 안 되는 신학적 이론을 가지고 자기 말을 안 들으면 이단 삼단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이 시간 이후부터는 어떤 사람들이 누구를 향해 이단으로 정죄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며 “2천년 기독교 역사에서 이뤄진 신앙고백서를 기반으로 하여 오늘 선포된 서울고백서로 인해 내가 잘 가고 있는지 잘못 가고 있는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전 목사 측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너알아TV’도 9월 4일 “전광훈 목사를 이단이라 하기 전에 이 영상을 보십시오”라는 제목으로 전 목사의 서울고백서 발표 당시 영상을 다시 게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