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성 기자] 사과초모식초가 화제다.

의료계에 따르면 사과초모식초는 체중, 복부지방, 내부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폴리페놀 성분, 인체에 유익한 발효생균체인 초모를 통해 발생되는 유기산 덕분이다.

▲ 뉴시스 자료사진(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사과초모식초의 유기산이 장내 유해균 억제를 돕는 것은 유익균이 유해균을 잡는 직접적 무기가 되는 포스트바이오틱스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애플사이다 비니거에는 부유물 같은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초모다. 초모는 자연발효에서만 발생하는데 화학적 공정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아야 형성된다.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섬유질과 여러 폴리페놀이 풍부해 숙변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식초에는 보통 60여 종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유기산들은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다만 식초를 고를 때는 주정식초보다 자연 발효한 식초를 고르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사이다 비니거, 사과초모식초를 고를 때는 주정식초가 아닌 자연 발효한 식초인지, 초모가 함유된 식초인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는 식초인지 등 세 가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편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몸속 유기산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유기산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은 바로 식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