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은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로 정월 초하룻날이다. 이번 2019년 설날은 2월 5일이며, 친척들과 설날인사말을 주고받으며 맛있는 설 명절 음식을 먹는다. 떡국이 대표적이며, 다양한 전 종류와 나물 종류를 차리는데 설 차례음식으로 올리면 안되는 음식까지 알아보자.

▲설차례음식 주의할점 (사진=ⓒGetty Images Bank)

설차례음식 주의할점

마늘과 후추 등 강한 향신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또 고춧가루와 붉은 팥 사용도 금지며, 꽁치 등 '치'가 들어가는 생선도 올리면 안된다. 붕어와 잉어 같이 비닐이 억센 생선도 올리며 안되며 복숭아와 씨 없는 과일도 올리면 안된다.

차례상차리기

그릇에 탕을 담을 때에는 해산물, 두부, 소고기 등을 가득 담아야 하며, 흰 과일은 서쪽으로 가도록 둔다. 생선을 사용할 시에는 조기, 돔, 민어 3가지로 구성을 해야 하며, 나물의 경우 5종류에 소고기 산적 등 부침개 종류를 준비한다. 여기에 지역적인 특색이 추가가 되면 각 지역별 토속 음식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다. 사실 이러한 기본적인 구성품이 많은 만큼 음식을 일일이 준비해 차례를 지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간소한 차례 상차림의 경우 탕, 구이, 전, 나물, 과일 등 종류별로 두세 개를 간소화하여 차례상을 차리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 차례를 지낸 후 제사음식을 음복하는 동시에 따로 준비해둔 음식을 함께 먹는 경우도 적지 않다.

▲쇠고기산적 만드는 법(사진=ⓒGetty Images Bank)

쇠고기산적 만드는 법

쇠고기 산적 재료 : 산적용 쇠고기 800g, 간장 3큰술, 다진파·참기름·배즙 1큰술씩, 맛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 1 쇠고기는 칼등으로 두들기고, 고기의 양끝을 칼집을 내서 고기의 모양이 줄어들지 않게 한다. 2 분량의 양념대로 고기 양념을 만든 뒤 ①의 손질한 고기에 양념이 스며들도록 무쳐 1시간 정도 두고 간이 배게 한다. 3 예열한 팬에 ②의 양념한 산적고기를 지진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