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문답] 은행권 '뱅크사인' 인증서 이용 어떻게?

 

이윤형 기자 | lyh@newsprime.co.kr | 2018.08.28 14:12:11
[프라임경제] 은행권이 블록체인 방식의 공동 인증서비스 '뱅크사인'을 출시했다. 뱅크사인은 기존의 인증기술과 스마트폰의 첨단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인증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27일부터 국내 15개 은행에서 이용 가능하지만, 전산 개발 일정에 따라 모바일뱅킹을 우선 오픈하고, PC 인터넷뱅킹은 안정성 점검 등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거쳐 9월말부터 각 은행별로 가동될 예정이다. 

또 이용대상은 법인,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개인고객에만 해당되며, 전 은행권 동시 도입이지만, 일부은행(산업은행, 씨티은행, 카카오뱅크)에서는 현재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이 처럼 뱅크사인 정식 도입에도 혼동될 수 있는 이용방법을 문답 형식으로 풀었다. 

은행권 공동 인증서비스 뱅크사인이 27일 공식 출시됐다. ⓒ 뱅크사인


-뱅크사인을 이용할 수 있는 은행, 단말기 등 구체적인 이용대상은.
▲이용 대상은 법인, 임의단체 및 개인사업자를 제외한 개인 고객이며,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OS 4.1 이상, 아이폰 OS 8.0 이상 기기다. 이용 가능은행은 현재까지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농·수협은행(협동조합법상 조합 포함)이며, 추후 확대할 예정이다. 이용 수수료는 무료다. 

-뱅크사인 이용신청(인증서 발급)은 어디서 할 수 있나.
▲뱅크사인 이용신청(인증서 발급)은 뱅크사인 서비스 참여은행의 스마트폰 앱에서 할 수 있다. 다만, 해당은행의 계좌를 보유하고, 전자금융거래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뱅크사인 인증서를 은행 창구에서 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나.
▲뱅크사인 인증서는 스마트폰 앱으로 발급하는 것으로, 은행창구 등에서 대면하여 발급하는 절차는 따로 없다.

-뱅크사인 인증서의 갱신 또는 재발급은 어떻게 하나.
▲뱅크사인 인증서는 갱신 또는 재발급 절차가 따로 없고, 모두 신규발급으로 처리된다. 뱅크사인 인증서가 새로 발급된 경우 기존 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된다.

-한 은행에서 뱅크사인 이용신청을 하면 다른 은행에서도 뱅크사인을 이용할 수 있나.
▲뱅크사인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돼 한 은행에서 이용신청을 하면 인증서 발급 정보가 참가은행 전체에 전파되므로 다른 은행에서는 간단한 본인확인절차를 거쳐 이용은행을 추가한 후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용은행 추가 시에도 해당은행의 계좌를 보유하고, 전자금융거래에 가입돼 있어야 한다. 

-미성년자도 뱅크사인을 이용할 수 있나.
▲미성년자도 뱅크사인 이용이 가능하다. 단, 뱅크사인 이용을 위한 계좌 개설 및 전자금융거래 가입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다.
-법인 고객도 뱅크사인을 이용할 수 있나.
▲뱅크사인은 개인만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비스로, 현재 법인, 임의단체, 개인사업자는 이용할 수 없습다. 

-뱅크사인 인증서는 1인당 몇 개까지 발급받을 수 있나.
▲뱅크사인 인증서는 1인당 1개만 발급이 가능하다.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가족이 뱅크사인을 함께 이용할 수 있나.
▲뱅크사인은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하나의 스마트폰에서는 하나의 뱅크사인 인증서만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여러 대가 있으면 뱅크사인 인증서를 각각 발급받을 수 있나.
▲뱅크사인 인증서는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 여러 대가 있어도 그 중 1개 스마트폰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기존 인증서는 폐기된다.

-뱅크사인을 더 이상 이용하고 싶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뱅크사인을 이용 중인 은행의 앱을 통해 뱅크사인 이용해지(인증서 폐기)를 하면 된다. 다만, 뱅크사인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한 은행에서 이용해지를 하면 다른 은행에도 해지가 적용되며, 뱅크사인을 다시 이용하려면 새로 이용 신청해야 한다. 

-뱅크사인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있나. 유효기간이 지나면 어떻게 되나.
▲뱅크사인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다.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인증서는 다시 발급받아야 하며, 만료일 전에 별도 갱신절차는 없다. 인증서 만료일은 뱅크사인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부에서 공인인증서를 폐지한다는데, 뱅크사인을 왜 만들었나.
▲정부의 공인인증서 폐지 방침은 인증서(전자서명) 자체를 없애자는 것이 아니며, 전자서명시장에서 공인인증서의 우월적 지위를 없애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자는 취지다.

뱅크사인은 4차산업 혁명과 미래금융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을 금융시스템에 적용하고자 은행권이 함께 마련한 것으로서, 블록체인의 효용성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뱅크사인은 공인인증서와 어떤 차이가 있나.
▲공인인증서는 금융결제원 등 지정된 인증기관이 운영하는 인증서비스이며(은행은 발급 대행), 뱅크사인은 은행권에서 독자적으로 공동 개발한 인증서비스(은행이 직접 발급)다.

뱅크사인은 기존 인증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폰 기술을 융합해 인증서 위‧변조, 탈취, 복제 및 무단사용을 방지하고, 간편비밀번호, 지문, 패턴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적용하는 등 보안성과 편의성을 강화했다. 다만, 고객들은 뱅크사인 또는 공인인증서 어느 것이나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뱅크사인은 은행권에서만 이용이 가능한가.
▲뱅크사인 도입 초기에는 은행권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서비스 안정화 이후에는 고객이 더 많은 기관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으로 사용범위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비밀번호는 제한 없이 등록할 수 있나.
▲비밀번호는 안전한 전자거래를 위해 제3자가 쉽게 추정할 수 있는 숫자 조합은 등록을 제한하고 있다. 비밀번호 등록 제한 숫자 조합은 △동일한 숫자 연속 3자리(111, 222, 000 등) △연속되는 숫자 3자리(123, 234, 345)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등이다.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한 경우 몇 회까지 재입력이 가능하며, 입력오류 횟수가 초과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설정한 인증수단(비밀번호, 패턴 또는 지문)별로 5회까지 재입력이 가능하며, 입력오류 횟수 초과 시 뱅크사인 인증서는 자동 폐기되므로, 다시 이용신청을 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분실, 파손 또는 교체한 경우 뱅크사인의 이용해지는 어떻게 하나.
▲뱅크사인을 이용 중인 은행의 고객센터를 통해 본인확인 후 이용해지가 가능하다. 또는, 본인 명의의 새 스마트폰으로 뱅크사인 이용신청(인증서 발급)을 다시 하면 기존에 발급된 뱅크사인 인증서는 자동 폐기된다.

-뱅크사인을 이용하다가 은행앱이 삭제되어 재설치한 경우 뱅크사인도 다시 이용신청 해야 하나.
▲은행앱이 삭제돼 재설치한 경우에는 이용 중인 뱅크사인을 계속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뱅크사인앱을 삭제한 경우에는 은행앱을 통해 뱅크사인을 다시 이용 신청해야 합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

ⓒ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