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안 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취업준비생 A(24세)양은 최근 불규칙한 생리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생리 날짜가 다가오면 생리 직전 증상인 냉이나 분비물이 많이 나오긴 했지만 정작 생리는 안 나왔기 때문이다. 첫 달은 생리 10일 지연되고, 둘째 달은 생리 일주일 지연되면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생리가 늦어질 때, 생리지연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A양처럼 많은 여성들이 생리주기가 맞지 않거나 생리지연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생리 안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생리 안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로는 정신적 스트레스이다. 사람이 받는 스트레스는 심한 경우 간뇌에 있는 정선 자극 호르몬을 적게 만들어 생리를 안 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A양 같은 취업준비생, 시험을 앞두고 있는 이들에게 해당되며 이외에도 승진이나 결혼 등을 앞두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해당된다.

▲생리 안 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이런 환경이라면 스트레스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자연스럽게 생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나며 생리를 하지 않으면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한다.

극심한 다이어트도 생리를 방해한다. 여성의 몸에는 어느 정도 적당한 체지방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굶는 다이어트, 단식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은 영양결핍을 일으키기 때문에 생리를 안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중단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극심한 다이어트도 생리 안 하는 이유로 꼽히긴 하지만, 반대로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경우 생리가 늦어지기도 한다.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생리가 불규칙해졌다면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의심해보는 것도 좋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생리 불규칙 외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