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이정규기자] 국민연금공단 청주지사(지사장 김종진)는 13일부터 다음 달(8월) 14일까지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신규 이용하는 사업장 및 업무 대행기관(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을 대상으로 감사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국민연금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전자문서교환) 서비스는 유선, 팩스, 우편, 방문을 대신하는 전자민원서비스로 인터넷이 가능하고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회원 가입없이 무료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벤트 참여자 중 150명을 추첨해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하며, 당첨자는 다음 달(8월) 25일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https://edi.nps.or.kr)를 통해 발표 한다.

신규 이용을 원하는 사업장은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https://edi.nps.or.kr)에 접속해 보건복지부 및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로 회원 가입 절차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업무대행기관은 국민연금공단 관할 지사에 업무 대행기관 지정 신청을 하고, 지정 승인 후 업무 대행 기관 공인인증서로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업무는 4대보험 공통신고 업무(입사, 퇴사 등), 국민연금 고유신고 업무(내용변경, 납부예외 등) 등이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는 업무 관련 통지문서 및 국민연금 관련 유익한 정보자료도 받아 볼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사업장이 편리하게 4대보험 신고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