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에버노트 파워유저로 가는 길' 10가지 팁

2013.04.12 Christopher Null  |  PCWorld

에버노트 사용자들은 이미 메모, 메모장, 스택(Stack) 등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용 에버노트를 도입한 기업에서는 팀원들에게도 에버노트를 사용하도록 지시했을 수도 있다. 에버노트는 처음에 친숙하게 느껴지지만 점차 많은 메모들이 쌓이게 되면 오히려 생산성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이제 기본을 마스터했으니 에버노트를 더욱 심도 깊게 파헤쳐 진정한 메모와 할일 목록 마스터가 되어보자.
 
노트에 체크박스 사용하기


에버노트의 활용 방법 중 하나는 할 일 목록, 쇼핑 목록, 적대자 목록 등 다양한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다. 간단한 텍스트 목록이라도 괜찮지만 항목마다 체크박스를 추가해 두면 더 쓸모 있다.
 
체크박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간과하기 쉽다. 텍스트 메모를 생성할 때 화면 상단의 툴바를 확인한다. 체크박스처럼 보이는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신의 목록에 어디든지 체크박스를 추가할 수 있다.
 
체크박스의 기능도 확실하다. 어떤 기기에서든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빈 칸에 체크가 표시되고, 동기화를 통해 모든 기기에서 동일한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검색 저장하기


에버노트에서 같은 메모를 자주 찾아본다면 자신의 검색을 저장하여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다. 우선, 검색을 생성한다. 그리고 윈도우 클라이언트에서 자신의 검색 용어 바로 옆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하면 고급 검색 바가 표시된다. 푸른 색의 확대경을 클릭하면 저장된 검색(Saved Search) 대화상자가 열린다. 그리고 OK 를 클릭하여 검색을 저장한다. 이제 좌측 네비게이션 창의 저장된 검색 헤더 아래에 표시된다.
 
모바일 기기에서 검색을 저장하는 방법도 비슷하다. 검색을 한 뒤에 (원하는 결과가 나오면) 언제든지 원할 때 확대경 아이콘을 찾아 저장한다.
 
에버노트 모바일(Evernote Mobile)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에버노트 모바일 앱은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를 저장할 수 없어 사용성이 떨어진다. 아이폰에서는 간단한 방법이 없지만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웹 페이지를 저장할 수 있다. 돌핀의 무료 에버노트 애드온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 보는 웹 페이지를 에버노트로 가져올 수 있다. 단, 부분 선택이 불가능하고 전체만 저장할 수 있다. 에버웹클리퍼(EverWebClipper, 2.88달러)를 사용하면 부분 저장도 가능하지만, 유료라는 단점이 있다.
 
오프라인 메모 사용하기 (프리미엄 전용)
에버노트는 여러 기기와 클라우드에서 콘텐츠를 동기화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모바일 기기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문서의 사본을 저장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대신에 iOS 또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문서에 접근할 때마다 에버노트는 이것들을 다운로드 한다. 비행기 안 또는 산간 벽지에서 메모를 확인해야 할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에버노트 프리미엄 사용자는 인터넷 접속 여부에 상관 없이 개별 메모장을 오프라인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에버노트 설정(Settings) 패널 아래의 오프라인 메모(Offline Notebooks) 옵션에서 자신의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 저장하고자 하는 메모장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메모 히스토리 확인하기 (프리미엄 전용)
메모를 계속해서 수정해야 하는 경우 또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하는 경우, 중요한 부분이 변경되거나 삭제되었다면 예전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유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계정 사용자는 웹 상에서 에버노트에 로그인하여 예전의 메모를 찾고 메모의 속성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한 후에 메모 히스토리 확인(View note history)을 클릭하면 된다. 저장된 메모 목록과 타임스탬프가 표시된다.
 
주요 단점: 에버노트는 모든 메모의 모든 버전을 저장하지 않고 수 시간마다 정해진 일정에 따라 메모를 백업한다. 짧은 시간 안에 메모를 여러 번 수정하면 최근의 버전만이 저장될 가능성이 있다. 작성한지 10분 만에 실수로 전체 문서를 삭제하는 경우에 메모 히스토리가 별 도움이 안 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