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격도 과열 종목으로 케이티알파, 셀바스AI, 로보스타, 플레이디 등이 올랐다. 
이격도 과열 종목으로 케이티알파, 셀바스AI, 로보스타, 플레이디 등이 올랐다. 

[핀포인트뉴스 주지영 기자] 이격도 과열 종목으로 케이티알파, 셀바스AI, 로보스타, 플레이디 등이 올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8일 케이티알파는 전거래일 대비 29.93% 오른 7770원, 셀바스AI는 전거래일 대비 26.42% 오른 1만1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로보스타는 전거래일 대비 26.35% 상승한 2만6850원, 플레이디는 전거래일 대비 23.02% 상승한 636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밖에 웨이버스, 딥노이드, 밸로프, 에어부산,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이지케어텍, 한컴위드, 티웨이홀딩스, 이스트소프트, 가온칩스, 윈텍 등이 상승했다.

반면 메타랩스, 코스나인, 핸디소프트, 알로이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메디프론, 핑거스토리, 솔트룩스, 휴림로봇, 코콤 등은 하락했다. 

케이티알파와 플레이디는  KT가 초거대 인공지능(AI) 서비스 상용화 추진에 나선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KT는 올해 상반기 초거대 AI 서비스 '믿음'의 상용화를 위해 주요 금융사 등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거대 AI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AI다. 빅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판단 및 행동한다. 

플레이디는 KT그룹 디지털마케팅 대행사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디지털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셀바스AI와 로보스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AI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 16일(현지시간)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부 클라우드 고객에게 제공하던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기업 및 일반 이용자에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셀바스AI는 음성인식 기반기술로 구현되는 인공지능 딥러닝 관련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로보스타는 양팔을 이용한 소속의 물체 조작 및 조립이 가능한 제조용 지능형 로봇·무인생산로봇 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 

한편 이격도 과열 종목은 당일 주가(현재가)를 이동평균값(20일)으로 나눈 비율이 120%이상 일 경우의 종목을 뜻한다.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괴리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당일의 주가를 이동평균치로 나눈 백분율이다.

이격도가 100%면 주가와 이동평균선은 일치하고 있는 것이며, 100% 이상이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100% 이하면 아래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최근 상승했음을 뜻한다.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변곡점이 나타나거나 기준값을 돌파하면 매수·매도의 시점에 도달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즉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로 크게 멀어지는 것은 이격도가 높아지는 것이므로 이때는 주식의 매도시점이고, 반대로 아래로 크게 떨어져 이격도가 낮아지는 것은 매입시기로 풀이된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