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영 동학혁명기념관장(동학민족통일회 공동의장)이 지난 7일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전통문화교육원에서 '동학으로 보는 리더십'을 주제로 강의에 나섰다.
강의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 2022년 '역사 속에서 배우는 리더십 과정'의 하나로, 역사 속 인물의 전통적 리더십을 응용해 현재의 다양한 환경과 상황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리더십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공무원 및 공공기관 공무직 등이 교육 대상이다.
이 관장은 문화재청 소속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으로부터 강사로 위촉받아 진행된 이날 강연에서 △리더십의 정의 △동학에서의 리더십 △평화주의와 혁명주의의 리더십 △동학에 대한 이해 △최시형 선생의 리더십 △전봉준 장군의 리더십 △동학연표를 통해 보는 동학혁명 약사 등의 순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윤영 관장은 "동학에서의 리더십은 자신보다는 상대에 대한 존경과 예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전봉준 장군의 유시인 '운명'을 소개하는 것으로 강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