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카드를 설치하고 신용카드를 등록한 화면 모습. [사진=김호성 기자]
앱카드를 설치하고 신용카드를 등록한 화면 모습. [사진=김호성 기자]

[아시아에이=김호성 기자] #주부 A씨는 스마트폰을 통해 장을 보는 등 온라인 쇼핑을 즐겨했으나, 매번 카드번호를 입력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앱카드를 설치하고 카드를 등록하면 카드번호 입력 없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됨을 알고 앱카드를 설치했다.

이번주 금융꿀팁으로 다양한 카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위 사례와 같이 온라인 쇼핑 시 신용카드를 모바일 앱 등에 등록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한 앱카드를 이용하면 반복적인 카드번호 입력 없이 편리하게 결제 할 수 있다.

앱카드를 스마트폰에 설치한 후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온라인에서 실물카드와 공인인증서가 없이도 결제 할 수 있다.

한번만 카드를 등록하면 추후에는 PC 및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 시 비밀번호(또는 지문 등 생체인증)만 입력하면 대금을 결제할 수 있어 온라인 쇼핑을 자주하는 소비자는 앱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이어 신용카드로 택시비를 결제했다면 택시에 두고 내린 물품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택시에 중요한 물건(서류 등)을 두고 내렸을 때 택시요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승차했던 택시를 확인할 수 있다.

티머니 등 교통정산사업자(고객센터)에 결제했던 카드번호 및 결제일자를 알려주면 해당택시의 차량번호와 택시기사의 연락처(법인택시의 경우 법인 대표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 분실물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각종 공과금을 자동납부한 내용. [사진=김호성 기자]
각종 공과금을 자동납부한 내용. [사진=김호성 기자]

또한 각종 공과금 등에 대한 연체 걱정 없이 신용카드로 공과금을 자동납부할 수 있다.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요금, 전기요금, 4대 사회보험료 등 각종 생활요금을 납부할 경우, 은행창구를 방문하거나 자동이체 계좌의 잔고를 확인 할 필요없이 신용카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주유비 할인 등 신용카드 부가서비스 혜택을 받기 위한 전월 실적 충족여부는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 이용시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전월 이용실적이 있어야 하며, 전월실적 충족여부는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전월실적을 조회하려면 카드사의 어플리케이션 또는 앱카드를 설치하고 '마이페이지', '혜택조회', '실적충족현황' 등의 메뉴에 접속하면 된다.

이와 함께 결혼, 장례, 자동차 구입 등 목돈 사용으로 신용카드 한도 초과가 걱정된다면 카드사에 임시한도상향을 요청할 수 있다.

임시한도상향이 필요한 소비자는 카드사 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사 심사절차를 거쳐 일시적으로 카드 이용한도를 증액 받을 수 있다. 신용등급 등에 따라 임시한도 상향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시아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