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NH농협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4.0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IBK기업은행, 금융권 군장병 디지털증명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이 군인공제회C&C, 금융결제원, 라온화이트햇과 금융권 군장병 디지털증명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오는 6월 중 현역병사 전용상품인 ‘KB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절차를 개선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 신원인증(DID) 기술을 활용해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의 디지털인증서를 발급받아 KB스타뱅킹 또는 KB모바일브랜치를 통한 비대면 가입이 가능하게 된다.

KB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이 시행되면 병사는 스마트폰 사용 여건이 보장되는 부대 안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휴가 제한 등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직접 가입할 수 있다. 훈련소에서 비대면 가입할 경우에는 전체 복무기간동안 적금 납입이 가능해진다.

또 기업은행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신원증명을 활용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군 장병들은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는 6월부터 영업점 방문 없이 ‘나라사랑포털’에서 ‘디지털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 받아 아이원뱅크(i-ONE뱅크)앱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면 상품가입이 가능하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법인사업자를 위한 『비대면 기업여신 연장 서비스』 시행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법인사업자의 비대면 약정 필요성 증가에 따라 법인사업자를 위한 『비대면 기업여신 연장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금융권에서 개인사업자를 위한 비대면 서비스는 많아지고 있는 반면, 법인사업자를 위한 비대면 서비스는 활성화 되지 않은 점을 감안해 『비대면 기업여신 연장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이로써 법인사업자 및 영업점의 편의성이 한층 더 증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대면 기업여신 연장 서비스』는 법인사업자가 보유한 하나은행의 기업여신을 연장할 때,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연장 처리가 가능한 서비스다. 법인사업자는 하나은행의 기업인터넷뱅킹을 통해 법인 및 대표자의 공동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하면 약정이 완료된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비대면 사회공헌 ‘우리 함께 호보당당’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임직원 참여형 비대면 사회공헌활동인‘우리 함께 호보당당(虎步堂堂)’캠페인을 4월 한 달간 실시한다.

‘우리 함께 호보당당’은 우리은행 창립 123주년을 기념해 임직원의 1억 2천 3백만 걸음을 모으면 이를 기부금으로 환산, 1억 2천 3백만원을 지역사회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기부하는 캠페인이다. 우리은행은 작년에도 모바일앱을 활용한 임직원 걸음기부 캠페인을 상·하반기 시행한 바 있다.

특히, 이번에는 임직원의 자발적 급여공제로 조성된‘우리사랑기금’을 활용해 아동, 환경, 메세나 3개 분야 중 임직원이 직접 선정한 분야에 지원한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임직원 대면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눔문화 확산에 힘쓸 계획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차세대 『국외 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완료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글로벌 자금세탁방지업무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국외 자금세탁방지(Anti Money Laundering)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이하 국외 AML 시스템)』 고도화를 마쳤다고 밝혔다.

전 세계 가장 많은 24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하나은행은 강화된 글로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외점포의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개선키 위해 지난해 1월 시스템 고도화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

이번 차세대 『국외 AML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자금세탁 유형론을 활용한 시나리오 확장으로 강화된 모니터링 체계 확보 ▲ECM(Enterprise Case Management: 다차원 분석)도입을 통한 국외점포 의심거래 점검 체계 효율화 ▲고도화된 자동 보고서 작성 지원 등 레그테크(Reg-Tech: 규제와 기술의 합성어) 기반의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플랫폼 업무 범위 확장 및 AI 및 머신러닝 기능 추가 ▲테스트 시스템 도입에 의한 사전점검 환경 구축 등으로 현지 글로벌 감독기관의 자금세탁방지 요건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1사1교 금융교육’ 5회 연속 금감원장상 수상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2021년 ‘1사1교 금융교육’우수 금융회사로 선정되어 5회 연속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 했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금융·경제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농협은행은 금융권 중 가장 많은 학교와 결연(1,000개교)을 맺고, 지난해만 총 3만9천여 명의 학생들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