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 신월, 화산 관동 방조제 시범 설치 운영

[서울시티 광주·전남=김정훈기자]전남 해남군은 방조제에 자동 염도 측정기를 설치 운영한다.방조제의 배수갑문에는 해양쓰레기로 인한 이물질 걸림과 수문 고장으로 해수가 유입되는 사례가 잦아 농경지 염해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

설치된 염도측정기는 배수갑문 인근의 염분농도를 상시로 측정하게 되며 일정 농도 이상이 되면 관리자에게 신호를 보내게 된다.군은 방조제 수혜면적이 넓은 북일면 신월 방조제와 화산면 관동 방조제를 우선 대상지구로 운영하고, 사업효과를 분석후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해남군은 50개소의 방조제와 함께 바다와 연결되는 수문 64개소, 158련을 관리중이다.

군 관계자는“방조제는 바닷물을 막아 영농을 위해 만들어진 둑이다 보니 바닷물과 접해있어 조류에 의한 영향으로 수문의 고장이 잦고, 각종 나뭇가지와 양식장 부표 등으로 수문이 열어져 심한 경우 농경지까지 침수 피해를 입게 된다”며 “자동 염도측정기 설치로 바닷물 유입시 초동대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개보수 공모사업 최종 선정】

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해남군이 농림축산식품부의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개보수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공동자원화시설 개보수 사업은 국비 6억원과 군비 4억5,000만원, 국비융자 4억5,000만원 등 총 15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사업을 신청한 전국 22곳 중 전남 3곳을 포함해 총 8곳이 최종 선정됐다.

해남군 대상지는 황산면 일신리에 소재한 해남자연순환농업센터 영농조합법인(대표 고대익)으로, 센터에서는 가축분뇨(돈분)를 수거한 후 액비로 생산해 살포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인접한 곳에 남도광역추모공원이 있어 보다 쾌적한 환경 개선을 위해 악취방지시스템 증설 및 시설개선, 정화처리시설 추가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신청 사업비가 전액 반영됐다.

【청년에게 문화복지비 연 20만원 지원】

해남군은 올해 처음으로 전남 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 지원사업은 청년층이 필요로 하는 문화생활 향유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해 청년세대의 지역 정착과 취약한 인구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된다.지원대상은 전남도내 2년 이상 거주하고 현재 해남군에 주소를 둔 만21~28세 청년 (1994년~2001년생)이다.

단 복지포인트를 지급받는 공공기관 근무자, 학교 밖 청소년 교육수당을 당해연도 1회 이상 지급받았거나 지급받을 자, 전라남도 여성농어업인 바우처 대상자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 청년들은 문화누리지원금 10만원을 제외하고 차액 10만원만 지급된다.

신청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달간이며, 농협은행 홈페이지 팝업창 또는 주소지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화복지카드는 온라인 결제가 불가능하며, 전남도내에서 영화 관람, 도서 구입, 체육시설 이용, 호텔 숙박 등 문화·여가, 관광, 자기계발 등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다.

신청받은 후 적격여부를 확인하고 6월 중에 카드가 발급 될 예정으로, 12월까지 사용가능하고 남은 금액은 이월이 불가하니 올해 모두 소진해야 한다.자세한 사항 및 신청서 등 구비서류는 해남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 할 수 있다.

【2022년 공예품 개발지원사업 공모】

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해남군은 공예산업 육성과 상품화 개발을 위해 관내 공예인(업체)을 지원하는 공모사업을 실시한다.이번 공예품 개발지원사업 대상은 현재 해남군에 사업장을 운영 중인 공예품 생산자(업체)이다. 제품 개발, 컨설팅, 재료, 홍보, 포장재 구입 등에 3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하게 된다. 해남을 주제로 한 공예품 1점 이상 제작하고, 공예품 개발지원사업 전시에 참여하면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더 많은 공예인의 참여와 공예 활성화를 위해 지원 범위, 지원 조건, 평가 기준 등을 대폭 변경하여 추진된다.기존 전라남도 및 대한민국 공예품대전에 국한되어 있던 평가 기준이 공예품을 출품한 공모전으로 확대하고, 해남을 주제로 한 공예품을 제작하여 전시를 통해 선보이게 된다.

더불어 연말 공예품대전 우수입상자 판로지원 사업의 평가 기준 또한 공예품을 출품한 공모전으로 확대 적용하여 다양한 공모전에선 해남 공예품들을 만나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다만 2021년도 지원을 받고 2021년 공예품대전에 출품하지 않은 업체, 사업 영역이 공예품 개발지원사업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업체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기한은 오는 31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 061-530-5856)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