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13월의 월급은 얼마? 내일(15일)부터 시작,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법

  • 기자명 이미화
  • 입력 2022.01.14 11:53
  • 수정 2022.01.14 12:08
  • 댓글 0
  • 사진(제공) : 뉴시스
직장인이 지난해 더 낸 세금을 돌려받거나 덜 낸 세금을 정리할 수 있는 연말정산이 시작된다. 국세청은 오는 15일부터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개통한다.

국세청은 오는 15일부터 근로자가 각종 공제증명 자료를 조회할 수 있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개통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란 국세청이 소득·세액 공제 증명에 필요한 자료를 병원·은행 등 각종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직접 수집해 근로소득자에게 홈택스(www.hometax.go.kr)와 손택스(모바일 홈택스)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6시부터 24시까지다. 이용이 집중되는 15일부터 25일까지는 시스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1회 접속에 30분간 이용할 수 있다.

근로소득자는 홈택스에 접속해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근로소득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증명서류를 직접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2021년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 / 국세청 제공
2021년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 / 국세청 제공

 

간소화 서비스 처음 제공...19일까지 자료 동의 절차 거쳐야

올해는 근로자가 일일이 간소화 자료를 내려받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국세청이 회사에 자료를 직접 제공하는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가 처음으로 제공된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회사는 근로소득자로부터 신청서를 받아 신청 근로소득자 명단을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해야 한다. 근로소득자는 19일까지 홈택스에 접속해 자료 제공을 위한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부양가족의 간소화 자료는 부양가족이 자료제공에 동의하는 절차를 거쳐야 근로소득자가 조회할 수 있다. 자료제공 동의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신청하거나, 팩스 또는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절차 / 국세청 제공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절차 / 국세청 제공

 

근로소득자의 동의 절차와 회사의 신청이 완료되면 국세청은 확인(동의)한 근로소득자의 간소화자료를 21일부터 회사에 제공한다. 연말정산의 소득·세액공제 충족 여부는 근로자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연말정산 이후 빠뜨린 공제 항목을 발견해 추가 공제를 받고 싶다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안에 신고하면 된다.

간소화 자료를 전자점자정보단말기로 내려받아 점자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점자 서비스도 처음으로 도입됐다. 전자기부금영수증은 간소화 자료 기부금으로 추가 제공된다. 기부금 단체는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분을 별도로 제출할 필요가 없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폐업 노인장기요양기관의 노인장기요양급여 본인부담금 자료도 추가로 제공된다. 또 의료비에서 차감되는 실손의료보험금 자료는 기존 수익자(보험금 수령자) 기준에서 피보험자(환자) 기준으로 변경 제공된다.

카드 더 썼으면 추가 소득공제...기부금 세액공제도 확대

올해는 세법 개정으로 신용카드 소비증가분 추가 소득공제 혜택이 있고 기부금 세액공제율도 확대된다. 2021년 신용카드 등 소비금액이 2020년 대비 5%를 초과해 증가한 경우 증가액의 10% 추가 공제를 받고 한도도 100만원 더 적용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는 연봉 7000만 원 이하 근로소득자는 300만 원, 7000만 원~1억 2000만 원 근로소득자는 250만 원, 1억 2000만 원 초과 근로소득자는 200만 원이다.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1000만 원 이하이면 15%에서 20%로, 1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30%에서 35%로 각각 5%포인트 상향 적용된다. 1천만원 초과 기부금 세액공제율은 30%에서 35%로 올랐다.

한편 국세청은 또한 연말정산 개념부터 기본공제, 추가공제 및 각 항목별 공제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2021 초고속 연말정산'을 동영상시리즈로 제작해 국세청 유튜브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ditor's Pick
최신기사
포토뉴스
추천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