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pixabay]
[사진출처=pixabay]

[한국강사신문 김지영 기자] “아시아의 시대, 거대한 ‘슈퍼앱’들이 온다!” 글로벌 투자자들이 지금 가장 주목하는 플랫폼. 그랩, 고투그룹, SEA, 라인, VNG … ‘아세안 슈퍼앱 5’ 대해부. 거대한 흐름이 아시아를 향하고 있다.

혁신과 스타트업,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된 이래 아시아에는, 특히 동남아에는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곳곳에서 생겨났고, 작은 스타트업들이 거대한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데카콘(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며 경제와 시장의 지형을 바꿔놓고 있다.

이 책은 6억 7000만의 거대한 아세안 시장을 움직이며 디지털 경제의 판을 흔들고 있는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 이른바 ‘슈퍼앱 5(그랩, 고젝, SEA, 라인, VNG)’를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책이다. 이들 ‘슈퍼앱’에 대한 이해 없이는 동남아 시장의 중요성과 미래를 읽을 수 없다.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의 선임연구원이자 말레이시아 썬웨이대학의 경영대 교수인 고영경 저자는 이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답게 오랜 현지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슈퍼앱의 성장과 아세안 경제의 미래에 관한 날카로운 통찰과 혜안을 제시한다.

“누가 아세안의 아마존, 알리바바가 될 것인가?” 글로벌 IT 공룡들을 제치고 디지털 경제의 판을 흔드는 기업들

디지털 경제라는 새로운 파도를 타고 성장한 ‘슈퍼앱 5’는 동남아인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생활밀착형’ 혁신의 아이콘이 되었다. 동남아 어느 곳에서든 ‘슈퍼앱 5’ 가운데 한두 개는 누구나 이용한다. 이 지역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내 이를 해결하거나 현지화된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슈퍼앱 5는 모두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이들 슈퍼앱 5는 각각 독점적인 우위를 갖는 영역을 가지면서 여러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고 있다(그랩은 딜리버리와 라이드헤일링 부문에서, 고투그룹은 핀테크와 커머스, 라이드헤일링 부문에서 견고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SEA는 게임과 이커머스 부문에서, 라인은 메신저와 콘텐츠 부문에서, VNG는 메신저와 게임 부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주목한 기업은 SEA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보다 SEA가 더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SEA가 어떤 기업인지, 이와 유사한 기업은 없는지, 동남아의 카카오는 누구인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소프트뱅크의 투자를 받으며 주목받은 그랩 역시 2021년 말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을 예고했다.

그랩의 상장 소식에 블룸버그, 로이터 등 외신과 한국의 경제지들도 반응을 보였는데, 그만큼 슈퍼앱의 시장 영향력이 크다는 얘기다. 기능과 제품 최적화에 주목해던 스타트업들은 점차 자신들만의 생태계를 만드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동남아의 슈퍼앱 유니버스를 보게 될지도 모른다. 전 세계에 수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도 만들지 못한 위력이다.

지금까지 당신의 머릿속에 인식되어 있던 동남아의 모습을 잊어라. 정해진 미래가 아닌 변화하는 미래가 동남아의 앞에 놓여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는 슈퍼앱이 가지고 있다. 슈퍼앱을 알지 못하면 동남아를 이해할 수도, 변화의 속도를 감지할 수도 없다.

네카쿠배당토(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토스)를 제쳐두고 한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논하기 어렵듯, 아세안의 미래를 전망하려면 ‘슈퍼앱’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게임체인저다. 된 이들의 스케일업 과정, 필승 전략과 경쟁 지점, 발전 전략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이 시장에 결코 올라탈 수 없을 것이다.

[사진출처=페이지2북스]
[사진출처=페이지2북스]

저자 고영경 박사 (PH.D. IN FINANCE)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 및 썬웨이 대학교 경영대학(SUNWAY UNIVERSITY BUSINESS SCHOOL)의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지역학협동 과정 석사(동남아지역 전공) 그리고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재무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말레이시아의 툰쿠 압둘 라흐만 대학(UNIVERSITI TUNKU ABDUL RAHMAN)과 유니타 인터내셔널 대학(UNITAR INTERNATIONAL UNIVERSITY) 경영학과 조교수를 역임했으며, 말레이시아 교육부와 거버넌스 연구소 등 현지 기관과 여러 대기업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한국과 아세안의 자본시장과 대기업, 스타트업을 연구하며 《JOURNAL OF BANKING AND FINANCE》 등 국내외 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으며, 《더벨》의 ‘고영경의 FRONTIER MARKETS VIEW’, 《주간경향》의 ‘아세안 기업열전’ 칼럼을 비롯해 여러 미디어와 강연을 통해 아세안 비즈니스 환경과 기업 사례 등을 소개하고 있다.

「삼프로TV」에서 ‘고영경 박사의 말랑말랑 기업사’를 통해 세계 기업의 역사를 전달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미래의 성장 시장 아세안』(2019), 『아세안 슈퍼앱 전쟁(페이지2북스, 2021.10.06.)』 역서로 『유럽 2020 전략보고서』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