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내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
상태바
내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 적용
  • 김윤미기자
  • 승인 2022.01.02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효기간은 2차접종 14일 경과한 날부터 180일
방역패스 유효땐 QR코드에 '파란 테두리'
9일까지 계도기간…미리 앱 업데이트 해야
2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입장 전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입장 전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부터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에 '유효기간'이 적용된다.

방역패스의 유효기간은 코로나19 백신 2차접종(얀센 접종자는 1차접종) 후 14일이 지난 날부터 6개월(180일)까지로 유효기간이 임박한 사람은 3차접종을 해야 방역패스 효력을 유지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예방접종 인증 전자증명서인 '쿠브(COOV)'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차접종 후 14일이 지나면 '14일 경과' 표시가, 180일이 지나면 '유효기간 만료' 표시가 뜬다.

3차접종을 받은 즉시 효력이 다시 생긴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6일이나 그보다 전에 기본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방역패스 경과로 3일부터 영화관 등을 이용할 수 없다.

청소년 방역패스는 오는 3월 1일부터 시행되며 3차 접종 권고 대상이 아닌 12∼17세는 방역패스 유효기간을 적용받지 않는다.

방역패스 유효기간은 일주일(3∼9일) 계도기간을 거쳐 시행된다. 따라서 방역패스 유효기간 위반으로 인한 과태료나 행정처분은 10일부터 부과된다.

질병청은 "쿠브 앱을 업데이트해야 3차접종을 했는지 여부와 2차접종 후 며칠이 지났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며 "유효기간 적용 첫날인 3일이 되기 전에 미리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만약 전자출입명부 앱에서 3차접종 정보가 갱신되지 않고 '새로운 접종 정보가 없다'고 뜨는 경우, 해당 앱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해야 한다.

카카오 앱 내 QR코드 예시.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카카오 앱 내 QR코드 예시. [중앙사고수습본부 제공]

네이버, 토스, PASS 등 민간 전자출입명부 앱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접종 정보를 갱신한 경우에만 3차 접종력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앱의 경우, 앱 자체가 아닌 인터넷 브라우저로 네이버에 접속해 QR체크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3차접종 정보 확인이 불가능하다.

카카오앱을 예로 들면, 3차접종 정보와 접종증명 유효기간이 연계된 최신 버전 QR코드 화면에서는 '유효한 접종증명'을 뜻하는 파란색 테두리와 함께 QR코드가 나타나며, 하단에 2차접종 후 경과일이 표시된다.

만약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QR코드 주위에 파란색 테두리나 접종 후 경과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전자출입명부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유효기간이 남은 앱 화면을 인식기에 대면 '접종 완료자입니다'라는 음성이 나오고,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에는 '딩동' 소리가 나온다. 딩동 소리가 나면 입장할 수 없다.

전자 증명서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은 종이로 된 접종증명서나 예방접종스티커를 사용할 수 있다. 종이 증명서는 보건소에 신청해 발급받을 수 있다.

시설 운영자도 KI-PASS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3일 0시부터 앱 실행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당일 영업 전에 앱을 최신 버전으로 갱신해야 한다.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다중이용시설은 총 17종(대규모 점포, 영화관·공연장, 유흥시설, 노래연습장(동전 노래방 포함),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륜·경정·경마·카지노, 식당·카페, 학원, 독서실·스터디카페, 멀티방, PC방, 실내 스포츠경기장,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파티룸, 도서관, 마사지업소·안마소) 등이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면적 3천㎡ 이상 대규모 점포는 오는 10일부터 방역패스 적용을 받는다.

한편 미접종자가 방역패스 시설을 이용하려면 48시간 내 발급받은 PCR(유전자증폭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시해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