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26일(일) 4시 1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

< 중점 사항 >

(올겨울 들어 가장 낮은 기온) 현재(04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26일) 아침 기온은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서 영하 10도 이하(중부내륙 영하 15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영하 5도 이하로 매우 낮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 또한, 오늘 낮 동안에도 영하의 기온분포를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다음과 같은 상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활동 시에는 보온 철저 등 건강관리 각별히 유의

o 수도관이나 계량기, 보일러 등 동파와 농.축.수산물, 양식장 냉해에 대비하여 하우스나 축사 보온 유지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시 화재에 각별히 유의

- 오늘(26일) 낮 최고기온은 -8~2도가 되겠다.

- 내일(27일) 아침최저기온은 -17~-5도, 낮최고기온은 -2~5도가 되겠다.

- 모레(28일) 아침최저기온은 -13~1도, 낮최고기온은 2~9도가 되겠다.

* 이번 추위는 내일(27일) 낮부터 기온이 서서히 오르면서 모레(28일)는 평년 기온을 회복해 누그러지겠다.

(오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 많은 눈) 오늘(26일) 밤까지 전라서해안과 제주도, 울릉도.독도를 중심으로 강한 눈과 매우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으니, 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o 차량 고립, 하우스 붕괴, 나뭇가지 부러짐 등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

o 차량 이용 시 월동장비 준비 철저, 짧은 가시거리로 인한 감속운행,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o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 보행자 낙상사고 등 안전사고에 유의

- 한편, 이번 눈은 내일(27일)까지 이어지겠으나, 오늘 낮(09~18시) 동안 일시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예상 적설/강수량(26~27일)

-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 10~30cm(많은 곳 40cm 이상) / 10~30mm

- 전라서해안, 제주도(산지 제외): 5~10cm(많은 곳 전라서해안 15cm 이상) / 5~10mm

- 전라내륙(동부 제외), 충남서해안: 3~8cm / 5mm 내외

- 충남권내륙, 서해5도: 1~3cm / 5mm 미만

- (26일) 전라동부, (27일)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 0.1cm 미만 눈 날림

(항공, 해상교통) 강한 바람과 많은 눈, 매우 높은 파도로 인해 항공기와 여객선이 결항 또는 지연 등 운행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날씨 전망 >

(날씨) 오늘(26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충남권과 전라권(동부 제외), 제주도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전라동부에는 가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내일(27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많아지겠으나, 오전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가끔 눈(제주도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북북부에는 오후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모레(28일)는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 유의 사항 >

(강풍) 오늘(26일)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경상권해안, 제주도에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등의 피해가 우려되니,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 유의

(해상)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은 내일(27일)까지, 동해상은 모레(28일)까지 바람이 45~70km/h(12~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너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건조)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2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중국 중부지방으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내일(27일)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모레(28일)는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