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기상청 동네예보(날씨누리)는 오늘 23일(목) 4시 10분 레이더영상에 따른 기상현황 및 전망을 발표했다.

< 중점 사항 >

(내일 경기도와 강원도 비/눈) 내일(24일) 경기북부.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낮(09~18시) 동안에, 강원영동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오전(09시)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제주도는 오후(15시)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원영동에는 내일 오후부터 동풍이 강해지면서 눈이 강하게 내리겠고, 모레(25일) 오전까지 이어지면서 매우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 예상 적설(24일)

- 강원영동: 5~20cm

- 강원영서: 1~5cm

- 경기북부.동부, 제주도산지, 서해5도: 1~3cm

* 예상 강수량(24일)

- 강원영동: 5~20mm

- 강원영서, 울릉도.독도: 5mm 내외

- 경기북부.동부, 제주도, 서해5도: 5mm 미만

- 또한, 모레(25일)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오전(12시)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전남서해안에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오후(12시)부터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강수 변동성) 내일(24일) 경기북부.동부에 예상되는 눈은 북쪽기압골의 남하정도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그 밖의 수도권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오늘(23일)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와 예보를 참고해야 한다.

(모레부터 매우 추워짐) 내일(24일) 낮부터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모레(25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하,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특히, 모레부터 당분간 전국이 영하의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아침 기온 -10도 이하의 추위가 이어지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중기예보 기온 참조, 06시 발표)

o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활동 시, 선별진료소 등 야외 업무 종사자의 체온 유지

o 수도관이나 계량기 등 동파와 농작물, 양식장 냉해에 대비하여 하우스나 축사 보온 유지

o 난로와 전기장판 등 난방기 사용시 화재에 각별히 유의

- 오늘(23일) 낮최고기온은 6~15도가 되겠다.

- 내일(24일) 아침최저기온은 -4~5도, 낮최고기온은 1~13도가 되겠다.

- 모레(25일) 아침최저기온은 -17~-1도, 낮최고기온은 -8~3도가 되겠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울릉도.독도에는 아침(09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3일 아침(09시)까지)

- 울릉도.독도: 5mm 미만

< 날씨 전망 >

(하늘 상태) 오늘(2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다. 내일(24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모레(25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오전까지 흐리겠고, 전남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 유의 사항 >

(건조) 동해안을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 한편, 강원동해안에는 내일(24일)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건조특보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강풍) 내일(24일) 밤부터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에, 모레(25일)부터 경상권해안에 바람이 30~60km/h(8~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o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등의 피해가 우려되니,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 유의

o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운항정보 확인

(해상) 내일(24일)부터 대부분 해상에는 바람이 45~70km/h(12~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모레 먼바다 중심 최대 5.0m 이상)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너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를 넘는 곳이 있겠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23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 내일(24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 모레(25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차차 벗어나겠고, 오후에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겠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