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수도권취재본부] 경복대학교 서비스 경영과는 2022학년도부터 유통경영 전공, e-비즈니스전공, 세무회계 전공으로 구분된다. 서비스 경영과는 3가지 전공을 구분해, 전공 선택 학과 체계 및 학생선택형 모듈식 교육과정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학과가 되고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사진=경복대학교]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사진=경복대학교]

서비스 경영과는 ‘플랫폼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 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전문 진로 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해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경영과는 4차 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 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 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통경영 전공은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선도하는 유통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 유통 현장 중심의 전문 능력 배양 교육과정, 국내 최초 대형 유통 업체와의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제작·참여하고 있다.

e비즈니스 전공은 온텍트 비즈니스(Ontact-Business) 시대를 선도하는 온라인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능력 개발, 온라인 마케팅 광고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쇼핑몰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세무회계 전공은 세테크(稅-Tech) 전략을 준비하는 미래 세무회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과정 평가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100% 자격증 취득 실현, 특성화 프로그램 트랙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수요자 맞춤형 자기설계 졸업인증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서비스 경영과는 최신시설의 실습센터인 데이터비즈니스 융합 센터를 운영 중이다. 센터에는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 중심의 최첨단 실습센터가 마련돼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 실습실은 매장의 영업 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이 운영 중이다. 주요 실습 장비로는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와 ‘FX미러(가상피팅솔루션)’, ‘RFID-SYSTEM’(전자 태그 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및 RFID 와 POS SYSTEM의 셀프 전용 계산대가 있다.

특히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는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주행 경로를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된 경로의 자동 주행이 가능하다. 스파이더-GO는 수평 및 수직 이동 거리를 정확히 세팅하며 RFID 스캔 선택 수행, 재고 진열 정보, 수량, 결품 여부, 가격 태그, 상품 위치정보 등을 일괄 수집·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처럼 리테일 플랫폼 4.0은 4차 산업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 기능 및 센서 기능, 3D 재고 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확대 운영이 가능한 첨단 무인 매장 관리 시스템을 실습이 가능하다.

e-비즈니스전공은 캐논 카메라 EOS 5D 17대를 갖춘 촬영 스튜디오를 운영 하고 있다. 촬영 스튜디오는 각종 조명 장치를 갖춰 쇼핑몰에 사용할 상품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최신시설이 완비돼 있다.

서비스 경영과는 현장 중심의 데이터비즈니스 융합센터 구축을 통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및 실습 중심 현장 맞춤형 통합교육과정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 주요 소매 유통업체 및 온라인 전문 업체, 국세청 및 세무법인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해 특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런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전문지식 습득과 실제적인 현장실습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 경영과는 100% 취업 보장형 산학연계 현장실무중심의 교육 및 맞춤형 서비스 경영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

서비스 경영과에서는 취득할 수 있는 공인자격증이 다양하다. 유통경영전공은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MOS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e-비즈니스전공은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수출 마스터 1급, 데이터분석 준전문가가 취득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세무회계전공은 컴퓨터활용능력 2·3급, 전산회계 1급·2급, 전산 세무 2급, 전산회계운용사 2급 자격증 합격이 가능해, 우수 산업체 취업에 도움이 된다.

진로 및 취업분야로는 대형유통업체, 일반기업체, 온라인 전문 업체, 회계법인 및 회계프로그램 솔루션 업체 등 다방면에서 취업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유통경영 전공은 2019년부터 사회 맞춤형 학과(LINC+)로 선정돼 전자랜드, LG전자 베스트 샵, L&F, ㈜ C.T.O.커뮤니케이션 등 4개 업체와 채용약정을 맺고 각각 5명씩 총 20명의 학생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 서비스경영과의 2022학년도 신입생 전원은 4차 산업 인재 장학금 우선 대상자로 선정돼 장학금이 지급된다.

경복대학교는 2017~2020년 4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통합 취업률 1위에 이어 2020년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21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 받고 있다.

경복대는 2022년 2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 예정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