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객 편의성 높인 KB스타뱅킹 써보니…“금융 서비스 집약체”

  • 기사입력 2021.11.16 17:40
  • 최종수정 2021.11.16 18:29

우먼타임스 = 손성은 기자

KB국민은행이 새로운 KB스타뱅킹 서비스를 오픈했다. 새로운 KB스타뱅킹은 속도와 편의성 개선을 기본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업계를 선도하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KB스타뱅킹의 주요 변화는 △자동로그인 기능 △홈 화면 개인화 △이체 편의성 개선 △고객별 맞춤 자산관리 △KB금융그룹 통합서비스 △알림기능 강화 등이다. 

과연 얼마나 좋아졌을까? 기자가 직접 앱을 깔고 사용해봤다. 

KB스타뱅킹 화면 [사진=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사진=KB국민은행]

◇로그인 빨라지고, 편의성 높아져 

은행 앱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인증서나 패턴, 또는 생체 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을 거쳐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몇 초 되지 않지만 소비자들은 길게 느낀다. 

새로운 KB스타뱅킹은 한 번만 자동로그인을 설정해 놓으면 앱 실행시 별도 인증절차 없이 바로 홈 화면이 나와 인증 절차를 거치기 전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패턴을 통해 로그인을 하는 타 은행 앱과 속도를 비교한 결과 로그인 시간이 약 1.5배 차이가 났다. 

자동로그인을 설정하기 전에는 인증을 거쳐야 했으나 자동로그인 설정 후에는 바로 홈 화면이 노출된다.
자동로그인을 설정하기 전에는 인증을 거쳐야 했으나 자동로그인 설정 후에는 바로 홈 화면이 노출된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와 비교했을 때 실행되는 속도는 KB스타뱅킹이 미세하게 빨랐지만 거의 비슷했다. 

앱을 실행 시키면 처음 나오는 홈 화면은 대표 계좌를 설정할 수 있고, 원하는 계좌를 등록해 잔액 확인과 이체를 빠르게 할 수 있다. 또 타 은행, 증권, 저축은행 계좌 등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계좌 외에도 타 은행 계죄를 등록시킬 수 있다. 해당 계좌 밑에는 최근 거래 내역이 노출된다.
KB국민은행 계좌 외에도 타 은행 계죄를 등록시킬 수 있다. 해당 계좌 밑에는 최근 거래 내역이 노출된다.

특히 각 계좌 밑에 최근 거래한 내역이 노출 돼 원하는 거래 내역을 선택하는 즉시 이체할 수 있고, 이체거래는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진행 버튼을 별도로 누르지 않아도 다음 거래 화면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구현돼 편의성이 높아졌다.  

또 홈 화면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계좌 정보를 가장 상단에 노출시킬 수도 있고 하단에 위치시킬 수도 있다. 타 은행 앱들과 비교했을 때 변화가 가장 큰 부분이었다. 

홈 화면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홈 화면은 고객이 원하는 대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홈 화면에 나오는 내용이 너무 단순했다. 홈 화면에는 ‘계좌’, ‘맞춤메뉴 영역’, ‘고객을 위한 추천 영역’이 노출 되는데, 계좌 정보 외에는 자세한 내용이 노출되지 않는다. 맞춤메뉴나 고객을 위한 추천 내용은 한 번 더 누르고 들어가서 봐야 한다. 

‘맞춤 메뉴’ 영역에서는 고객의 이용 데이터에 기반해 6가지 메뉴를 추천하고,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직접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고객을 위한 추천’ 영역은 예‧적금 만기 정보나 보유 중인 펀드의 수익률을 알려주거나 전문가의 부동산, 재테크, 세무 관련 칼럼이나 유튜브 등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홈 화면이 깔끔한 것도 좋지만 이 두 가지 정보를 메인에 바로 노출시켰다면 훨씬 편리하면서도 맞춤형 배치 기능이 더욱 부각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 차별화‧전문화된 자산관리…다양한 금융 정보 제공  

새로운 KB스타뱅킹에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마이자산관리’ 서비스다. KB국민은행은 오랜 기간 쌓아온 자산관리 노하우를 담아냈다. 

마이자산관리의 특징은 은행 자산 외에도 타금융회사 및 비금융 자산 정보까지 활용해 고객의 자산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투자성향, 자산규모, 보유상품 등 고객 데이터 및 마이데이터 오픈API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별 자산관리 특성을 8가지로 분류해 유형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고, 설문을 통해 고객들의 투자 성향을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상품을 제안한다.  

상품추천 위주보단 세테크, 부동산상담, 상속 및 은퇴준비 등의 세세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보유 자산 분석 후 남아있는 절세 한도를 찾아 주고 상속 또는 증여 시 절세 상담도 제공한다. 간편한 세금계산기도 있어 양도소득세, 재산세‧종합부동산세 취득세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는 고객에게는 부동산 투자 관련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또 고객이 보유한 연금 자산을 진단하고 예상 월 수령액과 부족한 노후생활비를 계산해 추가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은퇴준비를 돕는다. 

KB스타뱅킹에서는 다양한 금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KB스타뱅킹에서는 다양한 금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금융관련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간편하게 볼 수 있게 했다. 금융시장 동향, 투자 가이드, 투자 트렌드 등의 뉴스를 제공하고, 세무전문가, 부동산전문가, 재테크전문가들의 노하우 등을 제공한다. 이에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 등에서 검색하지 않아도 되고, 금융 관련 지식이 없어도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금융 관련 지식을 쌓아갈 수 있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이 외에도 KB스타뱅킹은 주식, 페이(Pay), 보험 서비스 등 6개 계열사의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KB증권의 ‘Easy 주식 매매’ 서비스, KB국민카드의 ‘KB Pay 간편결제’, KB손해보험의 ‘스마트 보험금 청구’ 등이 이용 가능하다. 

자동로그인 고객은 인증서를 통해 재로그인을 요구했다.
자동로그인 고객은 인증서를 통해 재로그인을 요구했다.

단, KB Pay 간편 결제는 이용 편리성이 좀 떨어지는 편이다. KB스타뱅킹 앱에서 간편 결제를 사용하려고 하니 자동로그인 고객은 인증서를 통해 재로그인을 요구했다.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를 위해 자동로그인 기능을 내세운 새로운 KB스타뱅킹 앱의 이점과는 동떨어진 것 같아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한두가지 서비스만 제외하면 새롭게 바뀐 KB스타뱅킹은 고객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해 변화를 준만큼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편이다.

자동로그인 기능, 이체 편의성 등으로 이용 편리성은 높아졌고, 사용자 보유자산이나 투자 성향을 분석해 세테크 등의 금융 서비스는 물론 주식이나 펀드 등의 투자도 가능해졌다. 특히 다양한 금융 정보와 지식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것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다가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신만 안 본 뉴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