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11.15 11:20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5일 금융권은 다양한 인재 양성 및 취업 지원 활동을 펼쳤다. 우리은행은 이날 '우리콘(WooriCON)' 시상식을 진행했다. 우리콘은 우리은행이 지난 12일 금융보안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모의해킹 경진대회다. IBK기업은행은 이날부터 3주간 한국장학재단, 한국인공지능협회와 공동으로 채용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2021 디지털뉴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한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우리은행은 지난 12일 서울시 중구 회현동에 위치한 우리은행 본점에서 '모의해킹 경진대회 WooriCON' 시상식을 개최했다. 김영기(왼쪽부터) 금융보안원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대상 수상자, 고정현 우리은행 정보보호그룹장, 박춘식 아주대학교 교수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모의해킹 경진대회 'WooriCON’ 시상식 개최

우리은행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소재 우리은행 본점에서 금융보안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금융권 최초 모의해킹 경진대회 '우리콘(WooriCON)' 시상식을 개최했다. 시상식에는 권광석 우리은행장과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을 비롯해 심사위원장을 맡은 아주대학교 박춘식 교수가 참석했다.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대학생·대학원생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는 우리은행이 운영하는 인터넷뱅킹과 우리WON뱅킹 전반에 대해 사이버 공격자 관점에서 취약점을 점검하는 방식으로 열렸다.

수상자는 발견한 잠재 취약점의 중요도와 영향도를 기준으로 금융보안원 보안 전문가와 정보보안학과 교수들의 평가를 거쳐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각 1개 팀, 장려상 2개 팀 등 총 5개 팀이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우리은행 디지털·IT부문 및 금융보안원 입사 지원 시 우대 혜택이 부여된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사이버공격의 위험과 파급력도 커지고 있어 이에 대비한 정보보호 인재 양성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혁신과 보안의 균형 성장을 이끌어 나갈 정보보호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본점. (사진=이한익 기자)
기업은행 본점. (사진=이한익 기자)

◆IBK기업은행, '2021 디지털뉴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개최

IBK기업은행은 15일부터 3주간 한국장학재단, 한국인공지능협회와 공동으로 채용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2021 디지털뉴딜 온라인 일자리박람회'를 개최한다.

디지털뉴딜을 선도하는 혁신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박람회는 '데이터·네트워크', '인공지능', 'SOC 디지털화' 3개의 테마로 온라인 채용관이 운영된다. 네이버시스템㈜, ㈜지엠티, ㈜라이브셀인스트루먼트 등 100여개 우수기업이 참여해 채용을 진행한다.

박람회 참가 기업에게는 AI시스템을 활용한 서류심사, 면접전형, 인적성·직무검사 등 전 과정 AI 채용솔루션을 제공한다.

구직자는 AI 자기소개서 분석과 이력서 컨설팅, 현직자 멘토링 등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고 면접에 참여한 구직자 중 선착순 300명에게는 면접지원금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소개 및 인재상, 직원복지 등을 e-북으로 제공해 MZ세대 청년들이 쉽고 편리하게 기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윤종원 은행장은 "디지털 뉴딜은 산업과 경제 전반의 대전환 정책으로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며 "AI, 클라우드, ICT 등 디지털뉴딜을 대표하는 혁신기업과 청년들에게 일자리 매칭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 성료

KB국민은행은 KB굿잡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통해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2021 제2차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가 성황리에 마쳤다.

국민은행은 중소·중견기업의 인재채용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구직자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해왔다. 올해로 20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비대면 방식 온택트 취업박람회로 진행됐으며, 350여개 기업과 18만명에 이르는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우량기업과 미래성장성이 높은 구인기업의 참가 확대 및 구직자를 위한 취업지원 콘텐츠를 보강해 진행됐다. 화상면접 대비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모의면접 체험, 취준생의 집중과 안정을 돕기 위한 ASMR 콘텐츠, MBTI 직무추천 영상 제공 및 맞춤형 채용공고 추천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해 호평을 받았다.

특히 온라인 콘텐츠가 친숙한 구직자를 위해 유튜버와 협업해 제작한 '취준생을 위한 동기부여, 집중, 안정' ASMR 콘텐츠는 2주만에 조회수 3만6000회를 돌파했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한편 오는 19일까지 KB굿잡 사이트를 통해 취업박람회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가 진행하며,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경품 제공 이벤트를 실시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향후 취업박람회 운영에 대한 구직자와 구인기업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고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2년부터는 전국의 다양한 기업과 구직자가 참가할 수 있는 온라인과 현장 취업박람회의 장점을 결합해 보다 적극적인 일자리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취업박람회에 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다음 해에는 위드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취업박람회 개최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