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책/법률
심사평가원, 요양기관 업무포털 ‘마이 메뉴’ 서비스 개시

사용자가 직접 메뉴 생성, 원클릭 화면 오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9일 요양기관 업무포털 시스템(biz.hira.or.kr)(이하 ‘업무포털’)을 사용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마이 메뉴’ 서비스를 시작한다.

업무포털은 요양기관 뿐만 아니라, 의약단체, 제약/의료기기 업체, 자동차보험회사, 청구소프트웨어 업체 등 심사평가원 관련 업무 전반에 걸쳐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해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는 사용자 유형·업무별(화면:520여개, 메뉴:149개)로 구성되어, 건강보험 행위/약제/치료재료의 평가와 문자서비스 등 각종 신청 및 자료 제출 업무와 진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서비스 신설로 추가 개발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번 신설 서비스 ‘마이 메뉴’는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화면을 선정해 메뉴를 생성한 후 해당 화면으로 바로 이동해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업무포털의 복잡한 화면과 메뉴로 인해 화면 찾기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됐다.

또한, ‘심사평가정보 제출시스템(HIRA e-Form)’ 화면에 업무포털 각종 서비스 ‘바로가기’를 생성해 해당 로그인 정보 연계로 업무포털을 원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바로가기 서비스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비 심사 등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전자적으로 제출하는 시스템이며 바로가기 화면에는 이의신청/환수/정산, 재심사조정청구/환수/정산, 재심/이의신청/환수/정산 진행과정 조회, 심사진행과정(결과통보서)조회, 치료재료구입목록표, 명세서불능신청 및 내역 조회, 청구오류 수정보완 등이 나타난다.

최동진 정보운영실실장은 “‘마이 메뉴’ 서비스와 ‘심사평가정보 제출시스템 연계’ 서비스를 통해 업무포털 사용자의 업무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정렬 기자  jrh05@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정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