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 경인방송 DB>
<사진출처 = 경인방송 DB>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1년 7월 6일 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이예지 리포터

[인트로 / 콩트]

- 딸 : 다녀왔습니다.

- 엄마 : 어, 우리 딸, 학교 잘 다녀왔어? 교통카드는 잘 찍혔어? 충전할 때 됐지?

- 딸 : 아니야, 아직 괜찮아. 얼마전부터 교통비 준다는데가 있어서 내가 신청했지

- 엄마 : 아니, 어디서 너한테 교통비를 준다는거야? 음...그거 위험한거 아니야?

- 딸 : 그런게 아니고, 인터넷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검색하면 돼. 가입해서 신청하면 일 년에 두~번이나 준다고 하더라고. 학교에서 알려준거니까 걱정 안해도 돼.

- 엄마 : 오, 그렇게 하면 청소년 교통비를 지원해주는거야? 우와! 우리 딸, 똑똑하네, 그런 것도 혼자 척척해내고

- 딸 : 내가 엄마 닮아서 좀 똑부러지잖아

- 엄마 : 그럼 경기도 버스는 다 탈 수 있는거야? 학생들은 너무 좋겠다

- 딸 : 시내버스, 마을버스 다 지원 된대

- 엄마 : 나 때는 그런거 없었는데... 나도 학생이면 좋겠다. 나 돌아가고 싶어

■박성용 : 오늘의 주제 들어봤는데요. 관련 내용 자세히 소개해주실 이예지 리포터 자리에 오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이예지 :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리는 이예지입니다. 앞으로 경기도 교통에 관한 정보들 신속하고 알차게 전해서 청취자분들 더 교통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박성용 : 네 환영하고 기대가 큽니다. 시작할 때 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오늘 소개해주실 내용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죠?


◇이예지 : 네 맞습니다. 경기통통 첫 소식으로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박성용 : 그런데 올해는 ‘경기 통통’의 포맷이 조금 달라진 것 같네요?


◇이예지 : 올해는 들으신 것처럼 시작할 때 오늘의 주제를 콩트를 통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여기에 유튜브로도 소식을 전하게 됐습니다. 제가 직접 체험도 해보고 신청 방법도 영상으로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박성용 : 내용이 더 풍성해질 것 같아서 벌써부터 기대가 큽니다. 오늘 다룰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은 사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안내를 받아도 우리 부모님들은 잘 모를 수 있거든요.


◇이예지 : 네 맞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신청 대상, 방법, 주의사항까지 다양하게 알려드릴 테니까요. 신청을 깜빡 잊은 청소년들, 모르고 계셨던 부모님들 주목해서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경기도청 버스정책과 한병혁 주무관을 만나고 왔는데요. 먼저 이 사업이 시작된 계기를 들어봤습니다.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 시작된 계기는 2019년에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대규모 버스 운행감축 및 파업 등이 예상되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버스요금을 인상하였습니다. 요금 인상 수준에 상응하는 서비스 개선 방안을 검토하여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만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경기도내 청소년의 교통비 부담 완화대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박성용 : 아무래도 학생들에게 택시보다는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 버스가 아닌가 싶어요.


◇이예지 : 맞아요. 이 경기도 버스가 최소 200원에서 최대 450원까지 인상되었습니다. 이게 하루에 학교, 학원, 또 가끔씩 놀면서 왔다 갔다 하는 학생들에게 일 년 동안 모이면 꽤 큰 돈이 되거든요.


■박성용 : 그렇습니다. 교통비 지원이 된다면 학생들 더 편한 마음으로 버스 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이 청소년 지원 사업. 누가 받을 수 있는 겁니까?


◇이예지 : 저는 청소년 사업이라고 해서 미성년자만 해당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자세한 설명을 통해 지원 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청소년 교통비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만13~23세 청소년 중 경기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이용 실적이 있으면 소득수준, 취업여부, 학교 밖 청소년 등 신분에 대한 제한이 없이 해당 교통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교통비 명목으로 다른 지원을 받고 있는 사람은 중복지원을 할 수 없으니 신청자 개인별로 판단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사업으로 신청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박성용 : 그러니까 경기도에 거주하는 생일이 안 지난 25살까지 신청이 가능한거군요.


◇이예지 : 그렇습니다. 다만 교통비를 다른 곳에서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는,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없다고 하니까요. 개인별로 잘 판단하시고 유리한 사업으로 신청하셔야겠습니다.


■박성용 : 그런데 저는 이런 정보를 듣고 나서, 신청은 하고 싶은데 방법이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예지 : 맞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신청을 하면 되는지. 친절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는 경로를 소개해드릴게요.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지원 신청 방법은 인터넷 검색창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검색하면 포털 홈페이지(https://www.gbuspb.kr)를 안내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세부 문의사항은 경기교통공사 청소년 교통비 지원 콜센터 전화번호 1577-8459번으로 전화 주시면 친절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그러니까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하고요. 추가 안내가 필요하면 홈페이지, 콜센터 둘 다 이용하면 되겠군요. 자, 이렇게 신청이 완료되면 교통비가 어떻게 지급이 되냐. 이게 궁금합니다. 카드로 들어오
나요? 아니면 현금으로 지원받나요?


◇이예지 : 교통비는 1년에 총 두 번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언제 신청하는지, 어떻게 산정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교통비가 지급되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교통비 지원금은 7월과 다음 해 1월에 신청을 받아 반기별로 지급하며, 신청 청소년이 등록한 교통카드 정보를 이용하여 도가 교통카드사를 통해 신청일 전 6개월간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확인하고 그 실사용액을 반기별 6 만원, 연 최대 12만원 한도 내에서 지역화폐로 지급해 드립니다. 이를 위해 신청자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와 지원금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지역화폐를 신청하시기 전에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박성용 : 그러니까 정리를 해보면, 지금 7월에 한 번 신청을 하고 내년 1월에 또 신청을 하면 일년에 총 12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거네요?


◇이예지 : 맞습니다. 지금 7월은 저희가 안내를 해드리지만, 내년 1월에도 잊지 말고 신청을 하셔야겠는데요. 신청 날짜와 준비물을 잘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박성용 :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와 지역화폐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 건가요? 교통카드야 청소년들은 신용카드를 쓰지 않으니까 T머니 카드, POP카드 같은 것들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역화폐 발급은 어려워하시는 분들 있지 않을까요?


◇이예지 : 네 지역화폐 형식으로도 발급된다고 하니 방법을 설명해 드려야겠죠? 특히나 특정 몇 개의 지역은 휴대폰에 어플을 설치해서 지역 가입을 해야 한다고 하니 자세한 설명 들어보시죠.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지역화폐는 인터넷 또는 모바일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여 회원가입 하고 해당 시군의 지역화폐를 발급신청 하시면 됩니다. 단, 성남/시흥시는 모바일 '지역상품권 착'을, 김포시는 모바일 '착한 페이'를 검색하여 휴대폰에 어플을 설치한 후 지역 가입까지 마치셔야 합니다. 만 13세 등 현재 지역화폐 발급이 안 되는 청소년들은 교통비 신청 시 가족이나 보호자의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용 : 이것도 제가 정리 한 번 해드려야겠습니다. 성남과 시흥시는 ‘지역상품권 착’을, 김포시는 ‘착한 페이’ 어플을 설치하셔서 지역 가입을 해야 하는군요. 성남, 시흥, 김포시에 계신 청취자분들께서는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예지 : 네, 그리고 청소년 중에 휴대폰이 없거나 휴대폰이 있어도 지역 화폐 어플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 그리고 만 13세의 어린이는 대리인의 지역 화폐로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박성용 : 그렇군요. 그 내용도 꼼꼼히 챙겨야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교통 수단을 이용한 경우에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교통비가 지원되는 교통수단은 경기도의 일반형, 좌석형, 직행 좌석형, 광역 급행형, 경기 순환형 시내버스와 경기도 마을버스입니다. 또한, 경기도 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에 서울이나 인천버스, 혹은 지하철로 환승한 경우에도 그 이용실적을 함께 지원해드립니다.


■박성용 : 이번에는 한병혁 주무관이 직접 답을 해주셨습니다. 경기 버스만 지원되는 것도 너무 좋은데 30분 이내에 이용했던 서울, 인천버스나 지하철 환승까지 지원된다고 하니까 일석이조 이상입니다.


◇이예지 : 맞습니다. 사실 인천, 서울로 왔다 갔다 할 때 경기버스를 우선 타고 정류장까지 가는 경우도 많아서 좋은 것 같네요. 그런데 교통 카드에도 선불 교통카드를 쓰는 학생, 또 후불교통카드를 쓰는 학생 다양하게 있잖아요? 다른 교통카드에 따른 이용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뷰/ 한병혁 경기도 버스정책과 주무관]
이용 시 주의사항은 본인 명의로 등록된 교통카드를 이용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 선불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소지하고 있는 선불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카드를 8월 15일까지 등록해야 합니다. 후불교통카드는 별도의 등록 절차는 없으나 반드시 청소년 본인 명의로 된 카드를 사용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박성용 : 이게 조금 복잡해서 꼼꼼히 챙겨야 할 것 같네요. 선불카드는 특히 8월 15일. 광복절까지 미리 홈페이지에 등록을 해야 하는 거네요. 그런데 작년에도 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안내했던 기억이 나요. 작년에도 이용하셨던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이예지 : 신청 방법이나 금액은 모두 동일한데요. 다만 신청 기간이 조금 더 넉넉해졌습니다. 작년은 한 달간의 신청 기간이 있었다면 올해는 15일을 연장해서 8월 16일까지 약 45일간 운영할 예정입니다.


■박성용 : 네 지난주 목요일이죠. 7월 1일부터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한창 신청 기간인 만큼 방송 들으시면서 바로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셔도 좋겠네요.


◇이예지 : 어렵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어제 직접 인터뷰 목소리 주인공이죠. 한병혁 주무관을 만나서 이 사업을 안내하는 영상을 찍었습니다. 유튜브에 이번 주 금요일인 9일에 업로드된다고 하니까요. 많은 시청 바랍니다


■박성용 : 오늘은 경기도에 있는 만 13세부터 23세까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교통 정보 알아봤는데요. 그러면 다음에 소개해 주실 정책은 어떤 것인가요?


◇이예지 : 네 요즘 코로나19로 비대면, 비접촉이 대세잖아요. 버스 카드도 비접촉 방식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시스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박성용 : 청소년 사업에 이어서 다음 시간에는 비접촉 요금 결제 사업이라니 기대가 되는데요? 2주 뒤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경기통통 이예지 리포터와 함께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예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경인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