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지연 식품영양 전문기자·영양사) 깻잎, 허브향 같은 청량감
향만 맡아도 머리가 맑아지는 생깻잎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인만 식용한다 합니다.
외국에선 깻잎을 한국의 허브 정도로 알 것 같습니다. 통상 들깨의 잎을 깻잎이라고 하는데 구분을 하자면, 깻잎의 재배를 목적으로 하는 ‘잎들깨 품종’과 종자인 들깨의 수확을 목적으로 하는 ‘옆실들깨품종’으로 나뉩니다.
본초강목에는 ‘깻잎은 고기와 생선의 모든 독을 해독한다’ 하였는데 향성분인 페릴케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정유성분이 세균을 사멸하기 때문에 식중독을 예방해 준답니다.
또한 삼겹살을 구워 먹을 때 상추보다도 깻잎에 쌈 싸 먹으면 육류에 부족한 엽산, 칼슘, 비타민이 보충을 시켜주고, 육류 지방 속의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철분의 왕
깻잎은 비타민 A,C,K 칼슘, 칼륨,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풍부하답니다.
칼슘은 시금치의 4배, 우유의 2배를 자랑하며, 철분은 하루에 30g만 섭취해도 하루 철분 필요량을 만족시킵니다. 특히 월경이 있는 여성들의 빈혈을 예방해주고,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항암제
강력한 천연 항암효과를 자랑하는 피톨(Phytol)성분이 암세포를 제거하고 면역을 강화시켜 줍니다. 피톨은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를 97%나 억제하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특히 알코올에 20분가량 담갔다가 건져서 음식에 넣어 함께 끓여 먹으면 그 효과가 더욱 활성화 된답니다.
다이어트
생깻잎의 칼로리는 100g당 41kcal로서 매우 낮은 편인데, 찌면 30kcal, 데치면 24kcal로 그나마 더욱 줄어듭니다. 게다가 페릴케톤 성분은 식욕을 억제시켜주기까지 하니 이보다 좋은 다이어트 식품도 없겠지요.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로 생길 수 있는 장내세균의 독까지 제거해줍니다.
피부미용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합니다.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피부를 보호하여 탄력을 유지시켜 주지요.
5월이면 깻잎을 심으세요
깻잎은 비교적 생명력이 강해서 병충해도 잘 입지 않습니다. 모종을 사다가 옮겨 심어 놓고 손바닥만하게 자라면 따서 바로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넓은 잎은 쌈도 싸먹고, 자잘한 잎들은 나물로도 먹고, 각종 탕에 듬뿍 넣어서 건져먹기도 하고 너무도 쉽고 편하게 구할 수 있는 깻잎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