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LOAON' 행사에서 예고만 존재했던 '군단장 레이드'의 상세 내용이 공개됐다. 로스트아크의 메인 악역인 카제로스와 6인의 악마 군단장들은 12월 30일 베른 남부 공개와 함께 스토리에 본격적으로 등장하며 2021년 1월 13일 '발탄' 군단장 레이드를 시작으로 한 달 간격으로 '아브렐슈드'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낙사'처럼 그 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패턴과 기믹, 군단장 고유의 각성기, 공대장의 스킬로 에스더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에스더 참전 시스템 등 기존 레이드와는 다른 새로운 구성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카제로스 휘하에 있는 악마 군단장들은 어떤 존재일까? 메인 스토리를 즐긴지 오래된 모험가들을 위해 6인의 악마 군단장들의 정보와 스토리에서의 활약상, 새롭게 공개된 군단장 레이드 정보를 함께 모아보았다.


※ 로스트아크의 메인 스토리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대륙 메인 스토리 진행 전이라면 주의해 주세요.

▲ 군단장들과 한 판 승부가 펼쳐질 예정인 신규 대륙 '베른 남부'

▲ 1월 발탄을 시작으로 군단장 레이드가 한 달 주기로 등장!


▣ 아크라시아의 주적, 페트라니아의 악마 군단장들

악마들은 왜 아크라시아를 노리는 걸까? 애초에 악마들은 무엇일까?

'악마'는 혼돈의 세계 페트라니아에서 탄생한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가 창조한 종족이다. 카제로스는 스스로를 심연의 군주라 칭하며 '악마'를 창조한다.

카제로스와 '태초부터 존재한 자들'은 혼돈의 신 이그하람마저 배신했고, 이그하람을 소멸시키는데 성공한다. 카제로스는 두각을 나타내는 악마들을 군단장으로 임명해 페트라니아를 효과적으로 지배해갔다. 로스트아크에 등장하는 '악마 군단장'들은 카제로스에 의해 임명된 악마 부관들이다.

카제로스와 악마들은 페트라니아의 생명체들을 몰아내고 문명을 만들어냈다. 이윽고 이들은 아크라시아의 생명의 원천 '아크'를 노리고 세계를 침공하는데, 이것이 '사슬전쟁'이다. 사슬전쟁은 에스더와 아크의 힘으로 아크라시아가 승리하게 되고 카제로스의 육체는 쿠르잔 대륙에 루페온의 사슬로 봉인되었다.

예언에 따르면 페트라니아 세계의 동력원인 '붉은 달'이 꺼질 때, 아크라시아와 페트라니아의 차원이 뒤틀린다고 한다. 악마 군단장들은 다가올 전쟁에 대비해 아크라시아 세력을 약화시키고,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의 육체를 되찾을 방법을 찾고 있다.


■ 마수 군단장 발탄(2021년 1월 13일 공개 예정)


「무슨 짓이냐 카마인...!!」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루테란, 국왕 실리안
이끄는 군단 : 마수 군단
캐릭터 소개 : 페트라니아에서 마수들을 이끄는 마수 군단장. 언제나 악마들의 최전선에서 거침없는 돌격으로 적을 분쇄한다.

마수 군단장 발탄은 페트라니아의 행동 대장이다. 페트라니아의 중심부에서 일어난 마수들 간의 전쟁에서 모든 마수를 물리치고 승리한 강력한 악마로 검은 산을 일격에 무너뜨릴 수 있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싸움을 즐기는 호전적인 성격으로 사슬 전쟁 당시 우마르 종족의 에스더 '갈라투르'에게 치명상을 입히지만 '패자의 검'의 힘을 개방한 루테란 왕에게 패배한다.

로스트아크의 메인 스토리에서도 에스더 루테란의 계승자인 '실리안'의 앞을 막아서지만, 패자의 검에 한 번 더 패배하고 약해진 상태에서 악마 카마인에게 흡수당하며 스토리에서 퇴장한다.

한 번 공식적으로 사망했던 군단장이지만 첫 번째 군단장 레이드의 보스로 등장한다. 기존에는 붉은 피부를 가지고 있었지만 탈색된 하얀색 모습으로 등장하며, 녹색의 마력이 감도는 것을 보아 모종의 수단을 통해 부활한 것으로 추측된다. '발탄' 군단장 레이드의 주요 콘셉트는 '파괴'다. 지형 파괴와 낙사 등의 기믹이 등장하며 카운트 어택 등이 요구된다.

마수 군단의 육체파답게 강력한 피지컬을 자랑하는 패턴이 많으며, 패자의 검과 일화가 많은 만큼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국왕 실리안의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발탄' 군단장 레이드는 2021년 1월 13일 공개 예정이다.


▲ 사슬 전쟁부터 발탄의 라이벌로 꼽혔던 '루테란'과 '패자의 검'

▲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부활해서인지 기존과 다른 모습으로 등장


■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2021년 2월 17일 공개 예정)



「네게 지옥귀의 일부가 될 기회를 줄께」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니나브, 에스더 웨이
이끄는 군단 : 욕망 군단
캐릭터 소개 : 욕망 군단을 통솔하는 욕망 군단장. 달콤한 말로 상대의 욕망을 조종한다. 카제로스를 위해 그를 받아들일 그릇을 찾고 있다.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는 지략과 모략에 능한 악마다. 선대 욕망 군단장 에키드나의 부관이었지만, 에키드나의 음모를 역으로 이용해 에키드나를 암살했고, 공석이 된 욕망 군단장 자리를 차지한 인물이다. 메인 스토리에서는 애니츠의 악마로 등장하며 대사부를 질투하는 '하백'의 욕망을 이용해 지옥귀를 부활시려는 음모를 꾸민다.

비아키스는 아크라시아에서 카제로스의 봉인된 육체를 대신할 '새로운 그릇'을 찾고 있다. 지옥귀 반다를 부활시킨 것도 그런 이유이며 계획이 실패한 이후에도 '새로운 선물'이 있다고 언급하기도 한다.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의 군단장 레이드는 배신과 욕망, 유혹의 시련을 테마로 한다. 정신 지배 기믹을 통해 아군 파티원이 적이 되거나 꿈과 현실의 공간이 분리되는 등, 다양한 기믹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의 라이벌은 사슬 전쟁 당시 가디언과 함께 비아키스를 궁지로 몰아넣었던 '에스더 니나브'와 애니츠에서 힘을 겨뤘던 '에스더 웨이'가 있다. 비아키스 군단장 레이드는 2월 17일 공개 예정이다.


▲ 정신 지배, 유혹의 시련이 테마인 비아키스 군단장 레이드


■ 광기 군단장 쿠크세이튼(2021년 3월 공개 예정)



「흘러 넘친다...어둠이... 광기가..!!」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샨디
이끄는 군단 : 광기 군단
캐릭터 소개 : 광기 군단을 통솔하는 광기 군단장. 장난스럽고 가벼워 보이지만, 그 안에 깃든 광기의 힘으로 다른 이들을 미치게 만든다.

광기 군단장 쿠크세이튼은 그 존재감과는 달리 별다른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악마였다. 하지만, 심연의 군주 카제로스를 찾아가 당당하게 다섯 번째 군단장 자리를 요청했으며, 그 배짱을 높이 산 카제로스에게 발탁되어 군단장이 된다. 하급 악마들도 가리지 않고 수하로 활용하며 악마들의 신뢰를 얻은 그는 광기의 힘을 키워 강력한 군단을 만들기에 이른다.

메인 스토리에서는 가장 자주 모습을 드러내며 활약하는 군단장이다. 루테란 해방 전쟁부터 메인 군단장으로 존재감을 뽐낸다. 단신으로 에스더 샨디와 실리안, 모험가를 상대하며 아만의 마음을 흔들어 배신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모험가에게 패배하여 배신한 카마인에게 흡수당하지만 약해진 모습으로 파푸니카에서 재등장, 기에나 씨앗의 힘을 훔쳐 부활에 성공한다.

정체가 베일 쌓여 있는 인물 중 하나다. 스토리 상 이름 없는 평범한 악마 출신으로 소개되지만 상당한 무력을 가지고 있고, 파푸니카 스토리 후반부에 에버그레이스나 카제로스를 직접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태초부터 존재한 자들' 이상의 강력한 존재일 가능성도 있다.

쿠크세이튼 군단장 레이드의 테마는 '팝업북'이다. 2D와 3D를 오가는 시점 변환과 기묘한 미니 게임이 준비되어 있으며 "오레하의 우물 세토 보스전보다 얄밉다"고 한다. 쿠크세이튼의 라이벌 에스더는 '샨디'다. 사슬 전쟁 때 직접 대적했으며 루테란 스토리에서도 힘을 겨룬 전적이 있다. 쿠크세이튼 군단장 레이드는 3월 공개 예정이다.


▲ '팝업북'을 테마로 한 다양한 기믹이 특징인 쿠크세이튼 군단장 레이드


■ 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2021년 상반기)



「그대에게 몽환의 축복을 선사하지」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아제나&이난나
이끄는 군단 : 몽환 군단
캐릭터 소개 : 몽환군단을 통솔하는 몽환군단장. 군단장들 중 가장 냉철하고 계획적이다. 적을 현혹시키고, 환영을 보게 만드는 힘을 지니고 있다.

아브렐슈드는 카제로스의 참모격 악마로 페트라니아 제일의 지략가이자 강대한 마법의 힘을 지녔다. 악마 군단장으로 '몽환'의 세력을 이끌고 있다. 페트라니아에 전쟁할 당시 아브렐슈드는 카제로스의 명령에 따라 악마를 움직여 전 페트라니아를 뒤흔들었다.

메인 스토리에서는 마법사 프롤로그를 제외하면 거의 등장하지 않지만, 에피소드 추가 대륙 '로헨델'의 메인 악역으로 등장한다. 로헨델의 아크를 훔치기 위해 정령 에페르니아를 배후에서 조종하며 후에는 '몽환의 궁전'에 직접 강림하여 모험가와 대적한다.

차갑고 냉철한 성격의 악마로 로헨델의 에스더 아제나&이난나와 대적하는 일이 많다. 사슬 전쟁에서 "차분하게 대응하는 아브렐슈드와, 반대로 강한 분노를 표출하며 악마들을 가루로 만들어버린 아제나의 모습은 누가 악마인지 잊게 만들 정도였다"라는 묘사가 전해지며, 마법사 프롤로그에 난입하여 대마법사의 영혼을 훔치려 하거나 로헨델에 직접 나타나는 등 접점이 많으며 서로를 의식하는 대사도 많다.

아브렐슈드는 로헨델 에피소드에서 훌륭한 연출과 보스 기믹으로 명성이 높은 던전이었지만, 군단장 레이드에서 그 이상을 보여줄 것이라고 한다. 사상 최다 관문, 1시간 이상의 던전 공략 시간이 필요하며 '연출력 끝판'을 기대해도 좋다고 한다. 던전의 콘셉트는 몽환의 궁전과 유사한 '뒤틀린 공간과 차원'이다. 아브렐슈드 군단장 레이드는 2021년 상반기 공개될 예정이다.


▲ 1시간 이상의 공략 시간과 극강의 연출이 있다는 '아브렐슈드' 군단장 레이드



■ 질병 군단장 일리아칸(미정)



「자 오너라! 어둠보다 깊은 부패의 권능을 보여줄 것이니!」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시엔
이끄는 군단 : 질병 군단
캐릭터 소개 : 질병 군단을 통솔하는 질병 군단장. 질병과 부패의 권능을 지니고 있다. 육신에 대한 갈망으로 살아있는 생물들을 흡수한다.

일리아칸은 질병의 힘을 가진 악마로 다른 악마들이 가진 살덩이와 피를 흡수해 생명을 유지하는 악마다. 죽음과 생명의 경계에 있었던 그는 모든 것을 부패시킬 수 있는 권능을 얻었고, 스스로 질병의 생명체들을 만들어내는 창조주이자 부패의 군주가 되었다.

메인 스토리에서 일리아칸의 '질병 군단'과 '루아브', '나크슌', '나잔' 등 그의 부관들은 꾸준히 등장하지만, 정작 본인은 헌터의 프롤로그 스토리와 슈샤이어 거울의 미궁에서 한 번씩 등장한다. 불안정한 육체를 지니고 태어나 온전한 부활을 위해 아크의 힘을 노리지만, 모험가에 의해 저지당한 상태다.

일리아칸 군단장 레이드는 질병의 전염과 전이를 테마로 한다. 질병의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 핵심 기믹이며, 파티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열쇠로 작용하게 된다. 일리아칸은 메인 스토리에서 에스더와 접점이 없는 유일한 군단장이다. 사슬 전쟁 당시에는 에스더 시엔과 전면전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리아칸의 군단장 레이드 공개 시기는 미정이다.


▲ 에스더 시엔과의 승부가 주요 단서로 남아 있다

▲ 질병의 확산과 억제가 주요 테마라고 한다



■ 어둠 군단장 카멘(미정)




「이곳에 내가 찾는 것은 없다」

라이벌 에스더 : 에스더 카단
이끄는 군단 : 어둠 군단
캐릭터 소개 : 어둠 군단을 통솔하는 어둠 군단장. 카제로스의 군단장들 중 가장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로, 군단장들 모두를 압도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카멘은 정체를 알 수 없는 악마다. '태초부터 존재한 자들'은 그에게서 수상한 기운이 느껴지다며 경고했으나 카제로스는 검사 '카멘'의 힘에 매료되어 그를 어둠군단장으로 임명한다. 악마 군단장의 리더이자 가장 강력한 군단장으로 여겨지며, 페이튼 스토리에서 그 실력을 보여준 적이 있다. 그의 어둠 마력은 페이튼 대륙을 몰락시킬 뻔 했다.

카멘은 다른 군단장들과는 다르게 소수 정예로 군단을 구성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악마의 기사들은 카멘의 통솔력을 바탕으로 카제로스의 군단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군단이 되었다고 한다. 카멘의 정체는 많은 추측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는 소멸한 혼돈의 신 '이그하람'의 두 조각중 하나라는 설이다. 태초의 존재들이 경고했다는 '수상한 기운'과 그의 숙적 '카단' 또한 정체를 알 수 없는 혼혈인이라는 점 때문이다.

카멘을 상대할 수 있는 에스더는 카단 뿐이다. 최초의 가디언 슬레이어로 불리는 카단은 사슬 전쟁 당시 카멘을 직접 상대했으며, 그를 막아낸 유일한 인물이다.

카멘은 군단장의 리더 답게 역대 최강의 군단, 보스로 구성된 까다로운 던전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마지막 관문은 말 그대로 '절망적'일 것이며 동시다발로 진행되는 전투가 등장한다. 빛과 어둠을 기본 테마로 하며 그의 라이벌 에스더 '카단'은 카멘 군단장 레이드에서만 등장할 예정이다. 공개 시기는 현재 미정이다.


▲ '절망적'인 난이도로 만들어질 예정인 '카멘' 군단장 레이드